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김영한 스프링] 0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    Spring/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2023. 4. 4. 23:06

    스프링 부트

  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
    •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    •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    •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
     

    스프링의 진짜 핵심

    •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    •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    •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    •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     

    객체 지향 특징

    • 추상화
    • 캡슐화
    • 상속
    • 다형성

     

 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  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 (협력)
  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
     

   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

    운전자가 K3를 타다가 아반떼로 바꾼다고 하여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음

      ->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(운전자)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음

     

    역할에 대한 배우는 대체 가능해야함, 로미오 역할을 맡은 배우는 줄리엣 역할을 누가 하든 상관없음

    서버(줄리엣) 구현이 바뀐다고 해서 클라이언트(로미오) 역할에 영향을 주지 않음

      -> 다른 대상으로 대체 가능 ->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

     

    역할과 구현을 분리

    •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    • 장점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     

    역할과 구현을 분리

    자바언어

    •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    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  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    •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구현을 명확히 분리
    •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     

   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
    •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    • 클라이언트 : 요청, 서버 : 응답
    •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다형성의 본질
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  • 클라이언트를 번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우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     

    역할과 구현을 분리

    정리

    •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    •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
    • 확장 가능한 설계
    •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  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     

    역할과 구현을 분리

    한계

    •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.
    •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?
    •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?
  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     

    스프링과 객체 지향

  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!
  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  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!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!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     

    SOLID(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)

    •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OCP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  •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•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   

    SRP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    • 예) 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     

    OCP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•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? 확장을 하려면,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?
    • 다형성을 활용해 보자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  •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 보자

     

    OCP 개방-폐쇄 원칙

    문제점

  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  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
  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    •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?
    •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
     

  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     

  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     

  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 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    • 예) 운전자가 자동차 역할만 알고 자동차 구현은 몰라도 됨, 배우가 대본에 의존해야지 상대 배우에 의존하면 안 됨
    •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  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• DIP 위반

     

    정리

  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    • 뭔가 더 필요하다.

     

   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?

    •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    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      • DI 컨테이너 제공
    •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    •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     

    정리

    • 모든 설계에 역할구현을 분리하자.
    • 자동차, 공연의 예를 떠올려보자.
    •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.
    •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
     

    출처 : 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

     

   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
   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

    www.inflearn.com

Designed by Tistory.